WF-1000 XM4와 에어 팟 프로 1세대를 몇 개월간 실사용한 후기를 쓰려합니다.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긴다던지, 충전 없이 사용시간이 긴 분이시라면 WF-1000XM4. 애플 생태계의 편리함을 최대로 누리고자 하는 분이라면 에어팟 프로 1세대입니다. 노캔 같은 경우 진공 상태의 먹먹함이 에어팟프로가 조금 더 심합니다. 그만큼 노캔이 잘되는 걸 수도 있지만 장시간 견디지 못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요약평
저는 맥북, 아이폰, 애플 워치, 아이패드 등 애플 생태계를 적극 활용하지만 동시에 세컨드으로 안드로이드폰을 들고 다니며 사용하기에 에어팟 프로와 WF-1000XM4를 번갈아 가며 쓸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느끼는 솔직한 리뷰입니다. 서로 비교했을 때 우월한 특징들을 뽑아서 얘기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음질에 있어서는 에어팟 프로와 WF-1000XM4는 크게 체감될만한 갭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에어팟 프로는 노이즈 캔슬링이 좀 더 훌륭한 느낌이었고 WF-1000XM4는 조작의 편리함과 에어팟 프로보다는 저렴한 가격(27만 원에 구입, 에어팟은 33만 원 지금은 더 올랐더라고요) 그리고 배터리 수명입니다.
애플쓰는 사람은 에어팟
일단 애플 유저분들에게 얘기드리겠습니다. 10만 원 대 가격 차이가 커버 가능하시다면 WF-1000 XM4보다는 에어 팟 프로 1세대에 저는 한 표 던진다고요. 근데 아셔야할 것 몇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에어팟이 은근 아이폰에 자동호환이 잘 안됩니다(특히 여러 애플기기를 사용할 경우). 수동 연결이 여러 번 하다 보면 생각보다 불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 제품군과의 유기성은 무시 못합니다. 맥북이나 아이패드, 애플 워치 같은 다른 애플 제품을 사용한다면 서로간에 유기적인 느낌이랄까요? 맥북에도 연결이 되고 애플워치 안내음도 자동으로 에어팟프로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지시도 내릴 수 있습니다. 문자를 들었는데 만약 잘 못 들었다면 다시 들려달라고 할 수 도 있고 답장도 보낼 수 있고 전화도 걸 수 있습니다. 에어팟프로를 끼고 있는 상태에서요. 이런 유기적인 느낌이 굉장히 훌륭합니다.
또 한 가지 포인트는 연인이나 배우자가 애플 유저라면 게다가 애플 무선 이어폰 제품을 쓰고 있다면 나의 에어팟프로와 동시에 페어링 되는 기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애플 제품이 대부분임에도 처음에 WF-1000 XM4를 구입했습니다. 에어팟프로와 비교해보려 유뷰브와 구글 서칭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WF-1000XM4를 선택한 이유는 음질에 대한 욕심도 있었고 노이즈 캔슬링도 훌륭하다는 리뷰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1년 정도를 쓰고 에어팟 1세대로 바꿔 들었습니다. 그래서 차이점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소니 WF-1000 XM4, 가격도 내린대다 성능도 작살
WF-1000 XM4 같은 경우 조작이 편합니다. 에어 팟 프로의 경우에는 두손가락을 이용해서 에어팟 하단 부분을 동시에 눌러주어야 합니다. 반면 WF-1000 XM4는 터치 한 번으로 가능하죠. 음악 재생과 일시정지, 그리고 노캔, 주변음 허용, 없음 기능 등 차례로 그렇습니다. 베터리 수명같은 경우는 진짜 극강입니다. 4시간 정도 걸리는 출퇴근 시간동안 계속 듣는데도 하루 이틀 충전 안해도 전혀 지장업습니다. 제품 설명에 따르면 노캔 켜놓고 연속 8시간동안 재생 가능하고 충전케이스까지 합치면 24시간 가능합니다. 에어팟프로의 경우 하루에 좀 많이 쓸 경우 베터리 잔량이 살짝 위태위태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팟프로도 하루에 한 번 충전 잘 시켜주면 배터리가 딸려 중간에 끊긴다거나 그런 경우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노이즈캔슬링의 강도를 조절 할 수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에어팟은 노캔 강도 조절은 못해요. 이런 작은 점들이 음질에 신경썼다는 느낌을 스며들게 합니다.
WF-1000XM4가 윈드 노이즈도 최소화하는데 자전거 타면서 많이 들었던 저의 경험상 잘 체감되지는 않았네요. 그냥 '끔'상태에서 달리는 게 오히려 더 윈드 노이즈가 없습니다.
둘 중에 어떤 것이냐
WF-1000 XM4는애플 유저가 아니라면(애플 유저라도 아이폰만 쓰는 분이라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성능도 대동소이하고 베터리가 어떤 쇼핑몰에서는 추가 금액 없이23만 원에팔기도 하더군요. 현제 에어팟프로가 거의 절판 분위기에서40만 원웃도는 매물도 있는 걸 보면WF-1000 XM4가가성비는 더 좋습니다.
댓글